안녕하세요. 스톡리스트입니다.
오늘은 파이어족과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FIRE족이란?
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로 쉽게 말해서 경제적 자유와 조기 은퇴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FIRE를 추구하는 것을 FIRE MOVING(파이어 운동)이고 이를 추구하는 사람을 FIRE족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빠른 은퇴를 위해 빠르게 시드머니를 모아, 이를 투자하여 노동소득을 초과하는 자본소득을 얻으려고 합니다.
시드머니는 1.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고 2.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하여 모읍니다. 안정적인 은퇴를 위한 시드머니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0억 정도이며, 이를 통해 연 5% 정도의 안정적인 투자 자산에 투자할 경우 직장인의 평균 연봉에 해당하는, 연수입 5천만 원 정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듣기만 해도 너무 짜릿하지 않나요? 젊은 나이에 1년에 5천만 원씩 따박따박 나오면서 일을 안 하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사는 인생. 정말 상상만 해도 미소가 지어집니다. 그래서 이러한 FIRE족이 실제로 가능한지,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되는지, 조기 은퇴하면 정말 끝인 건지, 조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2. FIRE족 진짜 가능할까?
사실 이러한 FIRE족은 해외에서 처음 나온 용어로 고소득·고학력 전문직을 중심으로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투자를 늘려 재정적 자립을 추구하는 생활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억으로 한국에서는 투자를 정말 잘하거나, 금수저가 아닌 경우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10억이 얼마나 큰돈인지 계산해 봅시다.
위의 비현실적인 FIRE족의 기준에 충족하기 위해선 24살에 취업해서, 연봉 1억을 받고, 한 달에 70만 원 이하의 금액으로 의식주를 해결하고 거기다 연평균 5%의 수익을 내야만 34세에 10억에 근접한 금액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억을 모아도 문제입니다. 서울 아파트의 중위 가격은 10억이 넘었고 수도권 아파트 중위 가격도 7억이 넘었죠.
불가능에 가까운 수치인 10억을 모아도 수도권에 사면 주거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주거가 안정적이려면 수도권을 제외한 곳에서 살아야겠죠. 이렇게 상위 0.1%의 삶을 산 여자는 10년간의 삶을 많은 것을 포기하며 이후의 FIRE족의 삶을 꿈꿔왔지만 5년 이상은 더 일해야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FIRE족의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 결혼은 꿈꾸지 못할 것입니다. 군대를 갔다 온 남자는 불가능에 가깝겠죠.
3. 현실을 직시합시다.
물론 각 사람의 삶은 각 사람마다 다른 상황과 현실이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단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직장인의 현실적인 최대 저축액은 중소기업은 월 150만 원, 대기업은 월 250만 원입니다. 이는 부모님 혹은 회사에서 주거 문제를 해결해주는 경우에 한합니다. 월 250만 원씩 모아서 10억을 10년 만에 모으려면 수익률이 몇 프로여야 할까요?
그래프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연평균 수익률이 무려 25%가 되어야 10억 달성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10년간 연평균 수익률 25%를 달성할 수 있었다면, 워렌 버핏, 찰리 멍거, 소로스, 피터 린치, 존 템플턴, 짐 로저스 등 같은 저 표에 이름을 새길 수 있는 위대한 투자자인 거겠죠.
4. FIRE와 YOLO
2019년 전 세계를 강타한 삶의 방식은 YOLO였습니다. 그리고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삶의 방식은 FIRE입니다. 어떻게 1년 만에 같은 세대에서 완전히 반대되는 삶의 방식이 유행할 수 있을까요? 결국 본질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YOLO는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로 인생은 한 번뿐이라는 뜻으로,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를 말합니다. FLEX란 단어도 유행이 되었죠. 결국 현재의 삶을 중시해 현재의 만족을 극대화시킨다면 YOLO이고 미래의 삶을 중시해 현재를 희생하고 미래의 만족을 극대화시킨다면 FIRE입니다. 왜 현재와 미래 모두 행복하지 않으면 안 될까요? 왜 밀레니엄 세대들은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밀레니엄 세대는 바로 부모보다 경제적으로 못 사는 최초의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 미래를 포기하든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를 포기하든지라는 선택을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둘 다 불행해진다는 결론을 낸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단지 한국의 문제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문제입니다.
5.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그렇다면 우리 청년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 것일까요? YOLO나 FIRE를 추구하며 현재나 미래 둘 중 하나라도 행복하게 살면 그것으로 족한 걸까요? 물론 저의 블로그는 투자 블로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를 잘해서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사는 것을 꿈꿉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마인드를 갖추어 경제적 자유를 위해 안정적인 투자수익률을 높이는데 집중합니다. 하지만 이를 이루기 위해 현재를 희생하고 현재의 행복 또한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정이 즐겁지 않으면, 설사 경제적 자유를 이룬 다음에도 즐겁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결과의 행복은 순간이지만 과정의 행복은 지속적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제적 자유의 여정 그 자체가 행복한 일이고 이러한 경제적 자유는 일부의 불행을 막기 위한 굉장히 좋은 도구이긴 하나 모든 불행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자유와 관련해서는 월가 아재의 경제적 자유에 대한 생각에 대해 90% 이상 동의하기 때문에, 이 유튜브를 추천드립니다. https://youtu.be/YRHoqP6gdP4
오늘은 FIRE족과 경제적 자유에 대해 부분적으로 마나 YOLO에 대한 생각을 나눴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어쨌든 우리 모두 같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오늘도 한걸음 내딛읍시다.
'주식, 경제, 재테크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난지원금 이의신청하기(맞벌이 특례) (0) | 2021.09.08 |
---|---|
내 신용 점수는 몇점? 신용 점수 올리기, 신용등급 안녕 (2) | 2021.08.24 |
증여 전략 - 주식으로 증여할까? 현금으로 증여할까? (1) | 2021.08.12 |
지금 당장 ISA 계좌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0) | 2021.07.26 |
퇴직연금 IRP의 모든 것 (0) | 2021.07.17 |